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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광명 광문고, 디지털 시민역량 집중 교육 주간 운영

균형 잡힌 디지털 생활 습관 위해 숏폼, 퀴즈, 카드뉴스 등 행사

◦디지털 역량을 갖춘 건강하고 책임감 있는 인재 양성 목적
◦디지털 웰빙 습관 실천하기 위해 일주일 동안의 과제 설정, 실행
◦전환과 적응의 시대에 필요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실시



경기도 광명시 소재 광문고등학교(교장 이정현)에서는 디지털 시민역량 함양을 위한 교육주간을 운영한다. 오는 12일부터 9월까지 운영하는데, 매월 세 번째 주에 다채로운 행사를 열어 학생들의 참여와 관심도를 높일 계획이다.

광문고는 올해 경기도교육청으로부터 「디지털시민역량실천학교」로 선정되었다. 디지털시민역량실천학교는 디지털 기술의 윤리적 사용, 디지털 역량을 갖춘 건강하고 책임감 있는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학교 교육과정 전반에 디지털 시민교육을 적용하는 학교다. 현재 경기도 총 100교의 학교에서 운영 중이다,

이에 학교에서는 ▲디지털 시민윤리 퀴즈 맞추고 상품 받기, ▲디지털 시민역량 카드 뉴스 제작하여 전시하기, ▲디지털 시민역량 숏폼(틱톡, 릴스, 쇼츠) 만들어 학교 유튜브에 올리기, ▲디지털 웰니스(Wellness) 챌린지 등 활동을 전개한다. 


특히 디지털 웰니스 챌린지는 균형 잡힌 디지털 생활 습관을 형성하는 데 목적이 있다. 학생들은 디지털 웰빙 습관을 실천하기 위해 일주일 동안의 과제를 설정하고 실행하여야 한다. 예를 들면 학생들은 하루를 디지털 디톡스(Detox) 데이로 정해 디지털 휴식을 취하며, 디지털과 경계를 설정하게 되는데, 이런 과정을 겪으며 온라인과 오프라인 생활의 균형을 잡아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앞서 학교에서는 5월 한 달 동안 메타버스, 챗GPT, 유튜브, 숏폼 등에 대해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며 디지털 활용 역량을 높이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에 운영하는 집중 교육주간은 그 후속으로 디지털의 기술적 활용에 꼭 필요한 디지털 리터러시(Literacy) 함양을 통해 디지털 시대의 시민성을 키울 것으로 학교는 기대하고 있다.

디지털시민역량실천학교 운영을 담당하고 있는 이서정 교사는   “급변하는 환경의 중심에는 디지털이 있다. 전환과 적응으로 대표되는 디지털 시대를 우리 학생들이 더 능동적으로 살아갈 수 있게 한발 빠른 디지털 시민역량 교육을 실천하겠다.”는 의지를 전했다.

한편 학교에서는 디지털 시민역량 프로그램 외에도 유네스코 협력학교, 국제평화 캠페인, 탄소중립실천 활동 등 다양한 교육과정을 운영하며 학생들이 기본 인성 정립을 통해 세계시민성을 키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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