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마을문고 광명시지부가 2016년 5월 23일(월) 오후4시 하안도서관 4층 문화교실에서 나상성 시의장, 정대운 도의원, 박승원 도의원, 김충숙 광명시새마을지회장, 이진우 광명시생활체육회장, 이강우 광명새마을금고이사장, 정순묵 광명시새마을협회의장, 김정진 광명시새마을부녀회장과 각동 회장단, 이사, 문고회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조연희 광명새마을지회 사무국장의 사회로 제16대 전명호 회장의 이임식과 제17대 윤명모 회장의 취임식을 진행하였다.
2015년까지 새마을문고 광명시지부를 이끌어 다양한 사업으로 독서 문화 활성화에 기여한 제16대 전명호 회장이 이임을 하고 이번에 제17대 윤명모 회장이 앞으로 3년 동안 광명시지부를 이끌어 광명의 독서 대중화를 선도하게 된 것이다.
새마을문고 광명시지부는 광명시민의 정서 순화와 새마을 정신을 촉진하고 독서를 통한 지식 보급으로 주민의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자질 향상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1981년 7월 1일 설립되었다.
1981년 7월 1일 초대 회장 김재주를 중심으로 새마을문고 광명시지부를 설립한 후, 오리새마을문고 개관을 필두로 하여 문고를 운영하였다. 1992년 대통령 공약 사업인 문고 지원 육성 정책에 의해 인구 20만 명 이상의 도시에 이동도서관을 설치 운영하게 됨에 따라 새마을문고 광명시지부에서는 1992년 이동도서관 사업을 위탁하여 동년 11월 17일 개관하여 운영하고 있다. 2005년부터 문고 자료 구입에 필요한 예산을 지원받아 각 새마을문고에 신간 도서를 지원함으로써 지역 주민들에게 다양한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고 도서 보급을 통한 주민의 정신 계발과 생활 문화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제17대 윤명모 회장은 취임사에서 “결코 아는 자가 되지 않고 언제까지나 배우는 자가 될 것이며 마음의 문을 닫지 않고 항상 열어둘 것이며 졸졸 쉼 없이 흐르는 시냇물처럼 늘 잊지 않고 몸소 잊지 않고 날마다 새로운 것을 배우면서 새마을문고의 발전에 기여하고 싶다”며 한편의 시 같은 취임사로 회장에 임하는 각오를 새롭게 하였다.
새마을문고 광명시지부는 새마을문고 설립 및 운영, 이동도서관 운영, 알뜰도서교환전, 국민독서경진대회, 광명새마을문고 백일장사생대회 개최 등 광명시 독서 문화 활성화를 위한 여러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또 이동도서관 운영, 문고종합운영부문, 국민독서중앙경진대회 종합평가 운영부문 등에서 수차례 준우승과 우승을 하였다.
현재 문고 사무실은 광명시 하안2동에 위치한 광명시 하안도서관 내에 있으며 현재 9곳의 문고와 이동도서관을 운영하고 있다.